본문 바로가기
복지혜택 관련 정보

나의 LH전세임대주택 찾는 방법 공유

by 세상을 다 가질 자 2022. 6. 8.
반응형

▷ 나의 LH 전세임대주택 찾는 방법 공유 ◁

올해로 LH전세대출 7년 차입니다. 그 사이에 이사는 3번 했고요. 처음 LH 전세대출이 승인됐을 때는 금방이라도 집을 구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집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서 대구와 경북 경계선까지 가서야 겨우 집을 구해 이사를 했었어요. 재계약 시기에 집주인이 바뀌고 말되 안 되는 이유들을 들어서 보증금의 일부분을 돌려받지 못했고, 두 번째 집주인은 집수리 약속 후 계약했으나 약속 이행 없이 제가 이사한 지 두 달 만에 집을 팔아서 집주인이 바뀌었어요. 그리고 지금 집이 세 번째 이사였고, 친절한 건물 주 덕분에 작년 11월에 재계약해서 살고 있습니다.

LH 전세자금으로 이사를 3번 하다 보니 나름 노하우가 생겨 공유해 보겠습니다.

 

▷ LH전세 계약 진행 과정 ◁

  1. LH전세 신청 후 승인이 나면 본인이 대출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 확인
  2. 부동산 혹은 발품 팔아 집 알아보기
  3. LH 담당자에게 계약할 내용 전달(본인 : 전세 임대 지원 신청서, 등본, 가족관계 정명서 / 부동산에서도 별도 서류 필요)
  4. 권리분석 (평균 1주일 이상 거렸음) 
  5. 법무사를 통한 계약서 작성
  6. 이사 전 자기부담금 5%와 전세 가격이 LH 전세자금 이상이면 그 금액 준비 
  7. 이사 전 송금으로 마무리

 

TIP. 권리분석이란

입주자가 입주를 희망하는 주택의 등기부등본 등을 근거로 부채비율이나  압류, 등기 상태 등 권리 상태를 확인해 전세보증금 지원이 가능한지, 그리고 안전하게 회수할 수 있는 주택인지 판단하는 절차입니다.

마음에 드는 집을 구했다 하더라도 마음 졸이며 권리분석 결과를 기다릴 때의 심정이 기억나네요.

 

▷ 내가 마음에 드는 LH전세주택 계약한 방법 ◁

LH전세로 주택을 계약하기 위해서는 건물주의 부채 비율이 적어야 하고, 부채 비율이 적다고 하더라도 서류도 많고, 과정도 번거로워서 건물주들이 버팀목 등 다른 전세는 가능해도 LH 전세는 안 받아 주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로 인해 집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죠. 그래서 저는 이런 방법으로 집을 구했습니다.

LH전세집구하는방법

  1. 네이버 부동산에서 원하시는 지역 및 조건 설정
  2. 원하는 매물이 있다면, 매물 클릭
  3. 매물 세부 정보를 보면, 전용면적과 융자금을 확인 할 수 있어요.(저희는 82? 85제곱미터? 기억이 안 나는데, 본인 기준에 맞는지 확인)
  4. 가장 중요한 융자금 확인 시 융자금이 없거나 %가 적은 경우 부동산에 전화해서, 집을 먼저 봅니다.
  5. 집이 마음에 든다면 LH전세가 가능한지 물어봅니다.
  6. 건물주가 LH가 뭔지 모르고 그냥 해주는 경우도 있고, 마지못해 해주는 경우도 있어요
  7. 처음부터 LH전가 가능한 집만 검색하거나 문의할 경우 정말 집이 없어서 못구하겠더라고요

 

고육지책이긴 하지만, 제 방법이 정말 어려운 상황의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는 글이 되길 빌며 마무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