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삼쩜삼 종합소득세 환급 후기(feat. 내년부터는 스스로 해봐야지)

by 세상을 다 가질 자 2023. 6. 28.
반응형

 세무서에서 온 내용 대로 홈텍스로 소득을 신고하니 180만 원이 넘는 금액을 납부하라고 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삼쩜삼(3.3)에서 조회를 하니 50만 원 정도 환급받을 수 있다고 나왔어요. 수수료는 11만 원 정도였고요. 생돈이 나가는 것보다는 받는 게 나아 삼쩜삼으로 환급받았어요.

 

 

삼쩜삼 종합소득세 환급 후기(feat. 내년부터는 스스로 해봐야지)

작년 12월이 개인회생 마지막 회차였어요. 조금이라도 빨리 갚고 원래의 삶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에 일용직이지만 정말 열심히 일했답니다. 덕분에 미납회차 없이 잘 마무리하고 신용도 회복했어요.

그런데 이게 발목을 잡을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는데, 종합소득세 환급이 아니라 세금을 더 납부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답니다.

 

생활비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거란 설렘으로 홈텍스에 들어가니 180만 원이나 세금을 더 내야 한다고 나왔어요. 빚 갚느라 여유 자금 1원도 없는데 180만 원이 넘는 큰돈을 세금으로 내야 한다니... 이게 말로만 듣던 세금 폭탁이구나! 를 느끼며 서둘러 관할 세무서에 전화해서 문의를 했습니다.

 

5년 동안 같은 일을 하면서 세금 3.3% 떼였고, 그 동안 간편 신고로 종합소득세 환급을 받았었는데 올해는 180만 원 이상 세금을 내라고 나온 것에 대한 답변은 아주 간단했습니다.

그전까지는 소득이 적어서 간편 신고하면 환급받을 수 있었지만, 작년은 3천400만 원인 던가? 3천600만 원인가.. 아무튼 그 이상 소득이 발생했기 때문에 카드 사용 내역은 공제가 안되기 때문에 기장 후 소득신고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요즘 현금 쓰는 사람이 누가 있다고.. 그리고 결과적으로는 3.3% 세금이 떼지는 사업 소득으로 처리됐지만 당사자 입장에서는 회사에 일용직 계약직으로 근무하고 주급을 받은 것인데 사업자처럼 소득 증빙을 해야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지출의 80% 이상이 체크카드 사용이고, 그걸 어떻게 장부를 써야하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계속해서 휴대폰으로 오던 고아고가 생각났습니다.

 

그래서 3.3(삼쩜삼)을 세금대리인 형식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 보았습니다.

  • 초기 삼쩜삼(3.3)에 종합소득세 신고 의뢰시 예상 환급 금액 : 58만 원
  • 세무대리 수수료 : 약 11만 원 (남편 카드로 결제해서 정확한 금액 기억이 안 나요. 남편 퇴근하면 확인해서 수정해 놓을게요)
  • 최종 환급액 : 514,659원
  • 환급 기간 : 2개월 이내(저희 집 기준)

 

저도 재미 삼아 삼쩜삼에 종합소득세 환급 신청을 했더니 약 6천 원을 환급받을 수 있었어요. 환급 금액이 너무 적어서 그런지 저는 무료로 환급해 주네요.^^

삼쩜삼종합소득세환급삼쩜삼종합소득세환급삼쩜삼종합소득세환급
삼쩜삼으로 종합소득세 환급 받은 내역

인터넷에 검색해 보니 삼쩜삼 사기, 삼쩜삼 불법 뭐 이런 것들이 연관 검색어로 검색되었어요. 그리고 수수료가 너무 세서 홈택스에서 직접 하시는 분들도 많았고요.

저도 세무대리 수수료가 비싸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니 세무사에 맡기면 최소 11만 원부터 달라고 하더라고요. 그렇다고 그 돈 아까워서 제가 혼자 하려고 해도 도대체 어떻게 간편 장부를 작성해야 할지 엄두도 안 났습니다.

 

그래서 저의 선택은 삼쩜삼에 세무대리 수수료 11만 원을 지급하더라도 180만 원을 세금으로 납부하는 것보다는 58만 원을 환급받으면 수수료 제외하고도 약 40만 원의 수익이 발생했기 때문에 삼쩜삼에서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최종 약 51만 원의 종합소득세 환급과 지방세 약 5만 원을 통장으로 환급받았답니다.

올해 남편이 4대 보험이 되는 직장으로 이직하면서 내년부터는 종합소득세가 아니라 연말정산을 하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 할 일은 없지만, 혹시 제가 연말에 워드프레스를 공부해 애드센스를 연동해 수익이 증가한다면 제 소득 때문에 기장을 해야 할 일이 생길 수 있어서 지금부터 세금 관련 공부도 해볼 생각입니다.

 

올 겨울이 저에게는 사이버대 졸업, 이사 등 여러 가지 복잡한 일들과 개인적 과도기라 극도의 스트레스이지만 현명하게 대처하고 잘 넘겨보겠습니다.

 

좀 있으면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이 나오는 달이죠. 작년에도 금액이 반으로 줄었는데, 올해는 그마저도 거의 안 나오더라고요. 이사 갈려면 돈이 턱없이 부족하겠어요.

그래도 열심히 달려 보겠습니다! 다들 파이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