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혜택 관련 정보

개인회생 중인 신용불량자 휴대폰 신규 가입하는 방법

by 세상을 다 가질 자 2023. 1. 18.
반응형

5년간의 개인회생 납부를 마치고 면책 신청을 해 놓은 상태입니다. 면책까지 평균 3개월 이상 걸리다고 하던데,  남편 휴대폰은 액정이 파손됐고 제 휴대폰은 잠금 버튼이 부서져 아직 개인회생 면책이 되지 않았지만 폰 개통을 하게 되어 포스팅해 봅니다.

 


「 서울보증보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휴대폰 개통 가능 여부 확인하기 」

인가결정 전 서울보증보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신용회복 중 휴대폰 할부가 가능한지 확인해 봤답니다.

  • 서울보증보험 고객센터 전화번호 : 1670-7000

 

지난 5년간 통신요금 연체를 한 적은 있었지만, 최근 1년 간은 연체 없이 꼬박꼬박 휴대폰 요금을 납부했답니다.

그래서인지 신용회복 중이며 면책 결정이 되기 전이지만

현재 저는

  • 최대 600만 원까지 할부가 가능하며
  • 4회선까지 할부가 가능하며
  • 하루에 2대까지 개통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참고) 폰 개통 시 현재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 개통 시 주소를 물어보던데, 기억이 안 나서 신분증으로 본인확인을 했어요

 


「 휴대폰 온라인 개통 시 신용카드가 없다면 」

집에서 가장 가까운 휴대폰 성지에서 기변을 하고, 현금 일시불로 휴대폰을 구입했어요

남편과 저 모두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노트 9를 갤럭시 s22울트라로 변경했어요.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 온라인 개통이며, 온라인 개통은 신용카드로 본인확인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회생을 막 완납하고 아직 면책 결정도 나기 전인 제가 무슨 신용카드가 있겠습니까. 

 

신용카드는 없었고 면책 결정 후 몇 달은 기다려야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할 테고, 발급이 되더라도 사용 한도가 적어서 휴대폰 구입이 가능할지 여부는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신용카드를 대신할 수 있는 본인확인 방법으로는 '범용인증서'가 있더라고요.

사이버대를 다니고 있는 저는 학교 홈페이지 로그인을 위해 범용인증서를 발급해 사용하고 있지만, 남편의 경우 은행에서 발급하는 무료 인증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따로 범용 인증서를 발급해야 했어요

 

온라인 전용 개통이 일반 개통에 비해 10만 원 이상 저렴했기 때문에 살짝 번거롭더라도 남편 범용 인증서를 발급해 받아 usb에 복사하고 휴대폰 성지에 가서 로그인 후 휴대폰 2대를 개통했답니다.

 

  • sk텔레콤에서 LG u+로 통신사를 이동했고
  • 현금 일시불로 구입했으며
  • 공시지원금으로 구입했기 때문에 2년간 약정 할인은 받을 수 없어요
  • 휴대폰은 갤럭시 s22 울트라 256기가 2대를 총 38만 원에 구입했어요

곧 갤럭시 s22 울트라 후속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기 때문에 가격이 많이 저렴해졌다고 하지만, 이곳저곳 많이 알아보고 비교하는 성격이 못되다 보니 1대당 60만 원 이하면 구입하자는 마음으로 휴대폰 대리점에 방문했었는데 휴대폰 2대를 40만 원 이내로 구입했기 때문에 저는 만족합니다.

 


「 범용인증서 발급 방법  및 비용」

본인 신분증, 컴퓨터, 프린터가 있어야 합니다.

  1. 한국정보인증 사이트에 접속한다 (https://www.signgate.com)
  2. 주황색 배경에 '공동인증서 / 개인'을 클릭한다
  3. 상단 '개인-신청' 클릭
  4. 1년째 범용(개인) 바로신청하기 클릭
  5. 모든 약관에 동의를 체크한다
  6. 서류제출 방법을 선택합니다(본사방문 / 기업은행 지점 / 우체국 지점)
  7. 저는 인근에 기업은행은 없었고, 차로 3분 거리에 우체국이 있어 우체국을 선택했어요
  8. 신청정보에 본인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9. 결제정보에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하고 결제합니다.
  10. 범용인증서 발급 비용은 부가세 포함 4,400원이며 결제 당일 자정 전까지 입금해야 합니다.
  11. 결제 완료 후 신청서를 출력해 작성하고, 신분증 복사본을 준비합니다.
  12. 본인이 선택한 서류제출처에 방문해 서류 후 등록번호가 있는 발급 서류를 받아옵니다
  13. PC에서 한국정보인증 사이트에 다시 접속합니다
  14. 개인-발급을 클릭합니다.
  15. 받아 온 서류에 적혀있는 등록버호(인가코드)를 입력하고 인증서를 발급받습니다.
  16. 범용인증서를 하드웨어에 저장합니다.
  17. 후추 휴대폰으로 인증서를 복사하기 위해서는 다시 PC에서 인증서 보내기를 해야 하며, usb에 복사할 때에도 PC에서 가능한 점 참고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