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혜택 관련 정보

1가구 2주택 전기요금 세대 분리하게 된 이유

by 세상을 다 가질 자 2023. 1. 31.
반응형

현재 살고 있는 집은 1, 2층 별도 가구인데도 전기요금 지로가 한 장으로 나왔어요. 매달 한전에 전화해 각층 사용량을 불러주고 저희 집의 경우 당시 출산가구 할인과 복지할인을 받고 있어 계산도 복잡하고 불편한 점이 많아 전기요금 세대분리해 지금은 각자 내고 있어요

 


 

「 주택 1층, 2층 전기요금이 같이 나올 때 할 수 있는 방법 」

3년 전 현재 살고 있는 주택에 이사왔을 때 일입니다. 

1층은 건물주가 거주하고 있고, 저희는 2층에 살고 있어요. 분명 주소는 같지만 1층과 2층은 별도 세대인데 전기요금이 지로 한 장에 함께 나오면 건물주께서 한전에 전화해서 각 층 전기사용량 불러주고 계산받아 저한테 안려 주는 형식이었어요.

 

그런데 그 과정에서 미묘한 불편한 감정이 생기더라고요. 3년 전 저희는 36개월 미만 아기가 있어서 출산가구 전기요금 할인을 받고 있었어요. 출산가구 할인은 금액이 적어서 계산도 불편하시니 그냥 할인 금액 무시하고 계산해 달라고 말씀드렸었어요.

 

그러다 주거급여 수급을 받으면서 출산가구 할인과 복지할인을 함께 받으면서 금액이 커지고, 월 할인금액이 2~3만 원이 되는데 똑같이 나누자니 뭔가 살짝 서운한 느낌도 들고 그렇다고 이제와 할인된 금액으로 다시 계산해 달라고 말씀드리기도 쪼잔해 보여서 복지카페에도 문의글 남겨보고 네이버 검색도 열심히 해 본 결과 방법을 찾고 해결했답니다.

1가구_2주택_전기요금_세대분리
1가구 2주택 전기요즘 납부 방법

 

  1. 본인 집에 애기계량기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설치가 되어 있다면)
  2. 주소지로 발송되는 지로의 이름과 고객번호를 미리 확인해 둔다
  3. 한전에 전화를 한다
  4. 1 가구 2 주택 신청이 가능한지 확인한다
  5. 1층과 2층이 개별 가구인데 지로 한 장에 요금이 같이 나오는 상황을 이야기한다
  6. 지로가 각자 나올 수 있게 변경 신청을 한다
  7. 끝!

 

만약 애기 계량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개량기가 필요해요. 3년 기준으로 50만원 이상의 설치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애기 개량기가 없다면 건물주가 개량기 설치를 안 해줄 확률이 높겠지요...

 

 

빨리 돈 많이 벌어서 저도 내 집 가진 여자가 되고 싶습니다!

그래서 2023년에는 1일 1 포스팅 열심히 하려고 했는데 1주일에 1개도 못쓰고 있네요. 아이고야.. 

전기요금, 도시가스 등 공과금도 무시무시하게 인상되었고, 각종 식료품과 생필품 가격도 너무 올라서 무서워서 장 보러도 못하겠어요. 

 

무엇이든 지금 하시는 일들 열심히 해서 우리 모두 부자되어보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