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혜택 관련 정보

데이터 라벨링 자격증, 정말 전망 좋은가

by 세상을 다 가질 자 2023. 3. 24.
반응형

작년에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아 인강을 몇 개 들었답니다. 그중 하나가 크라우드웍스에서 데이터라벨링 기초와 데이터 라벨링 심화 과정이에요. 자격증 시험만 남았는데 제가 보기에 일거리가 너무 적은 것 같아서 비용을 들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게 도움이 될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데이터 라벨링이란?

사진이나 동영상 등에 등장하는 사람이나 동물, 사물 등을 인공지능 AI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인간이 데이터를 가공해 주는 작업

 

◎ 데이터 라벨링 인터넷 강의를 듣게 된 동기

실업자 자격으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해 놓은 상황에서 듣고 싶은 인터넷 강의를 검색하던 중 인스타그램에 크라우드웍에서 데이터 라벨링 온라인 강의를  100%는 국비지원을 받아 무료로 들을 수 있으며, 데이터 라벨링 과정을 이수한 자 혹은 데이터 라벨릉 자격증을 가진 자가 부업을 할 경우 한 달에 몇백만 원을 벌기도 한다는 광고를 보게 되었습니다.

 

오랜 블로거 활동으로 인터넷으로 하는 부업들의 과대광고에 익숙해져 있었고, 데이터 라벨러 붐이 인지 한잠이 지난 상황이라 그다지 매력적이지는 않았습니다.

 

재택근무 일자리 구하기가 힘든 상황에 무료로 수업 듣고, 고수익도 올릴 수 있다고 하니 혹시나 하는 마음에 

크라우드웍스에서 데이터 라벨링 기초 과정과 데이터 라벨링 심화 과정을 이수했답니다.

 

크라우드웍스_데이터라벨링-이수데이터라벨링_국비교육크라우드웍스_데이터라벨링_과정이수
크라우드웍스 데이터 라벨링 교육 이수 결과

 

▶ 크라우드웍스 데이터 라벨링 온라인 강의 비용 및 훈련 기간

√ 데이터 라벨링 기초 - 작업자 양성 과정 

  • 훈련비 : 92,400원(자부담 없이 전액 국비로 결제)
  • 훈련 기간 : 2023년 2월 3일 ~ 2월 16일 (기간 내 수업 80% 이상 이수 해야 함)

√ 데이터 라벨링 심화 _ 검수자 양성 과정

  • 훈련비 : 123,200원(자부담 없이 전액 국비로 결제)
  • 훈련 기간 : 2023년 2월 15일 ~ 3월 7일(기간 내 수업 80% 이상 이수 해야 함)

 

 

◎ 데이터 라벨링 현실적으로 수백만 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데이터 라벨링 작업자와 검수자 양성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22개의 배지를 획득했고, 이제 자격증 시험만 남았습니다.

AIDE(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전문가) 1급 과 2급 시험 검정료는 7만 원 인대요. 시험을 치지 않을 생각입니다.

 

크라우드웍스 홈페이지에서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전문가 배지를 이미 취득한 상태인데, 취득한 배지를 클릭해 보면 '이 배지획득 시 참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 수는 216'이라는 창이 뜨네요.

기쁜 마음으로 '라벨링 작업'에 들어가 보니 실제 제가 참여 가능한 작업은 4개이며, 조건미달인 작업도 겨우 14개가 떠 있었답니다.

 

작업 4개라도 떠 있는 게 어디냐! 생각하시겠지만. 작업 제목을 보시면 엄청 실망하실 거예요

  • 학습지 체험 신청 광고  → 이미 아이들 둘이 홈스쿨링 수업을 하고 있음
  • [계약직/화상면접} 영-한 번역 작업물 수정 작업자 모집  → 영어 할 줄 모름
  • 서툴게 한글 읽는 외국인 모집(영어권/일본어권) → 나는 한국인임
  •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전문가 2급 자격증 제출 → 자격증 취득할 마음이 안 생김

조건 미달인 14개 작업도 특정 나이대나 직업 군에서 할 수 있는 일거리로 저는 해당 사항이 없었답니다.

 

1급, 2급 각 7만 원씩 비용을 들여 자격증을 취득하면 일거리가 좀 많아질까 해서 이곳저곳 검색을 해보니, 초기에 자격증 취득을 한 사람들이 선점한 일거리가 많아서 신규 취득자의 경우 일거리 찾기가 쉽지 안다고 합니다.

 

이래 저래 고민 끝에 저는 14만원의 데이터라벨링 자격증 취득 비용으로 아기들이랑 맛있는거나 사먹고, 디지털 노가다 대신 즐거운 마음으로 블로그 글쓰기를 하기로 결정했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