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혜택 관련 정보

문화누리카드 발급방법과 사용처

by 세상을 다 가질 자 2022. 3. 20.
반응형

문화누리카드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복지혜택 중 하나인 문화누리카드는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을 지원받아 추진하는 공익사업으로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 등을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올해 기준 2022년 2월 3일(목) ~ 2022년 11월 30일(수)까지로 발급 가능하므로 2022년 중 언제라도 본인이 발급 대상이 된다면 발급해 혜택을 받으시면 됩니다.
단 대상 중 만 6세 이상이어야 발급이 가능하신 점 참고하십시오.

 

 

문화누리카드 발급 방법과 지원 금액

본인이나 가족이 문화누리카드 신청자격이 된다면 "문화누리카드"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거나,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고, 직접 수령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 주민센터에 카드 재고가 없다면 바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인터넷 누리집이나 문화누리카드 앱에서 발급 가능하십니다. 본인 확인 후 내용을 다 작성하면 대략 15일 이상 시간이 걸리며 우편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저희 남편의 경우 인터넷 누리집에서 문화누리카드 신청 후 농협 영업점 방문 수령으로 체크했는데, 이부분이 참 나감 했던 부분입니다.
저희 동네 농협에는 재고 있는곳이 없어 인근 농협 10곳 이상 전화를 했는데도 결국, 발급받지 못하고, 농협 자체 내에서 문화누리카드를 신청해 재고 확보 후 저희 남편에게 연락이 와서 받으러 갔습니다.
남편이 세대주로 되어있어, 첫째 아이와 남편것 두 개를 받아왔었습니다.

지원금액은 1인당 10만원으로 저희 가정은 총 3명이 혜택을 받아 30만원으로 사용 가능했습니다.
첫해에는 합산이 가능하다는 것을 몰라 각각 10만원 카드 3장으로 사용하였으나, 올해는 누리집에서 3장을 합산하여 한 장의 카드에 30만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드 합산 시에는 꼭 세대주의 카드가 아니라 가족 구성원 누구의 카드든 상관없이 합산이 가능합니다.

올해부터 문화누리카드의 좋은 점이 하나 생겼는데, 바로 자동충전입니다.
저희 가족은 작년부터 받던 혜택이라서 번거로움없이 문화누리 카드가 충전되어 사용 중이나, 가끔 자동충전이 안되시는 경우는 본인 카드의 유효기간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사용 방법

가끔 문화누리카드를 3년동안 사용을 한 번도 안 했다던가, 사용처가 없어서 사용이 불편하다던가 하는 사람들의 글을 보게 되는데, 제 입장에서는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문화누리카드는 도서구입, 음반구입, 음원 구입, 악기 구입, 영화 관람, 케이블 TV결제, 공연 관람, 미술전시관 관람, 화구 구입, 사진 촬영, 각종 문화체험, 직업체험, KTX 할인, 국내 항공사 할인, 렌터카, 각종 관광지나 캠핑장 숙소 결제, 스포츠 관람 등 다 적기에도 부족할 정도로 사용할 곳이 많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곳은 인터파크와 예스24입니다. 아이들과 제가 책을 좋아해서 작년에는 도서전집을 구입했었고, 올해는 코로나가 좀 잠잠해지면 캠핑이나 가보자 생각하고 제 카드에 30만원으로 합산했는데, 코로나가 잠잠해지기는 커녕 대국민 질명으로 번져 어디 나갈 수가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현재 저희 집도 오늘 온 가족 4명이 코로나 확진으로 자가격리 중인 웃지 못할 상황입니다.
그러다 보니 어디 놀러 가서 숙박 시설 결제는 꿈도 못 꾸고, 아이들이 요청한 도서를 구입했습니다.
문화누리 카드 충전된 지 이제 막 두 달 정도 됐는데, 잔액이 3만원 남았습니다.
참 열심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잘 사용하시는 분들 보면, 아이들 킥보드도 구매하고, 전자피아노도 구매하고, 문화누리카드 금액에 부족한 부분 본인이 충전해서 아이들과 캠핑도 가고, 중고등학교 아이들은 문제집 비용도 만만치 않아서 문제집도 구입하고, 넷플릭스 시청하는 사람은 넷플릭스 결제도 하는 등 참 다양한 부분에서 활용이 가능하답니다.

혹시 본인이 문화누리카드 발급 대상이 된다면, 아까운 혜택 묻어두지 마시고, 발급받아서 독서도 좋고, 공연문화 관람도 좋고, 혼자만의 여행도 좋고, 돈은 좀 더해서 가족 여행도 좋고, 가족사진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합산해 가족사진 촬영도 좋고, 어디든 사용할 수있는 문화누리카드 발급 받아 보다 낳은 문화적 혜택을 누려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