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혜택 관련 정보

코로나 확진 시 소아용 건강관리세트 신청하기

by 세상을 다 가질 자 2022. 3. 22.
반응형

온 가족 코로나 확진으로 자가격리된 지 1그룹은 4일 차, 2그룹은 3일 차입니다.

우리 집 코로나 확진자 중 1명은 4살(만 3세), 한 명은 9살(만 7세)로 엄마 된 입장에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을 위한 코로나 확진자 혜택이 있는지 검색하다 보니 "소아용 건강관리세트"를 신청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됐고, 보건소에 전화해 신청 후 당일 바로 받았습니다. 

그리고 오늘 국민 비서 구삐에서 "[보건복지부] 재택 치료자 유의사항 안내"라는 톡이 와서 포스팅해 봅니다.

 

소아 코로나 확진 시 재택치료 안내

- 전화 상담. 처방 시 평소 이용하던 소아청소년과 등 동네 병/의원 이용

- 1일 2회까지 전화상담 가능

- 요청 시 지자체에서 필요시 재택치료키트 지급 가능

- 외래진료 필요시 소아 특화 거점 전담병원 또는 외래 진료센터 이용 가능

* 재택치료키트 : 지자체에 요청하는 경우 소아용 재택치료키트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성: 해열제, 체온계, 종합감기약, 동거인용 자가검사 키트)

위 내용이 첫 번째 안내 내용이었습니다.

 

소아용 재택치료키트 신청 방법

검색하다 보니 소아용 재택치료 키트를 신청할 수 있다고 하는데, 어디로 어떻게 신청해야 할지 알 수 없어서 "24시간 재택관리 상담 센터" 대표번호 1688-6830으로 전화를 하니, 진철하게 4세, 9세는 대상이 맞지만 각 관할 보건소에 직접 신청해야 한다고 알려주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수성구 보건소에 전화를 해서 신청했습니다.

신청 시 부모의 이름이나 주민등록 번호로는 확인이 안 되니 꼭 아이 주민번호를 미리 확인 후 전화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부끄럽지만 아이들 둘 주민등록번호를 못 외워서 휴대폰에 저장해 뒀습니다.

주민등록번호 확인 후 보건소 담당자가 "접수됐습니다" 하고는 통화를 종료했는데 언제, 어떤 방법으로 주는지는 안내가 없었습니다.

오전 9시 반경 통화를 마치고, 점심 식사 중에 보건소에서 퀵 왔다고 배달 기사님께서 아이들 이름만 비대면으로 확인 후 현관 앞에 두고 가셨습니다. 

다른 지역 받으신 분들 후기를 보니 소아용 건강관리 세트 앞에 아이들 주민등록번호와 주소 등 개인 정보가 다 노출되어있는데 오배송이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저는 아이들 이름, 주소, 제 연락처만 나와있었고 저희 집으로 안전하게 배달받았습니다.

 

구성품으로는 판콜, 체온계, 해열제, 보호자용 자가검진키트 - 딱 안내되어있던 대로 들어있었습니다.

당분간 감기약과 해열제 걱정은 안 해도 되겠습니다.

(포스팅하려고 검색하다 보니 성인용 건강관리 세트도 있던데 내일 보건소에 전화해서 확인 후 가능하면 그것도 받아야겠습니다. 손소독제 등 들어있는 것 같았습니다)

 

소아 코로나 확진 증세 및 대처 방법

4살 아이는 오늘로 코로나 확진 4일 차, 9살 아이는 오늘로 코로나 확진 3일 차입니다.

4년, 9년을 키우며 오열 한번 없던 아이들이 이번 코로나 확진으로 며칠간 정말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3일 이상 고열, 구토, 오한, 근육통 등 걸어 다니다 픽픽 쓰러지기도 하고, 밤새 고열과 한기로 밤을 설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저같이 고생하는 분들을 위해 질병관리청에서 온 소아 증세별 대처방안이 있어서 몇 가지 공유해봅니다.

 

* FAQ 코로나 19 재택치료 소아를 위한 보호자용 Q&A

- 아이가 코로나에 걸린 후 잘 먹지 않거나 특히 수분 섭취가 잘 안 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인후통과 함께 점막 통증이 원인일 수 있으니 시원한 음식(찬물, 아이스크림)을 섭취하는 것이 좋음

 

- 아이가 고열이 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 탈수를 막기 위해 물을 자주 마시게 하고 해열제 2가지(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를 준비해 3~4시간 간격으로 교차 복용 / 미온수 마사지 / 개인차가 있지만 2~3일 후면 대부분 해소가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아이가 갑자기 걷지 못하고 다리가 아프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편안히 눕혀 무릎관절과 고관절을 움직여보고 심각한 수준이면 대면 진료를 받아야 하지만 대부분 수일 내로 저절로 호전된다고 합니다.

 

- 아이가 갑자기 배가 아프다고 하고 구토 설사 증세가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복통을 호소하는 부위가 배꼽 또는 명치 부근이고 울고 보채지 않을 때 복부가 부드럽게 만져진다면 코로나 19로 인한 장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2~3일 내로 호전되므로 해열진통제로 통증을 조절해 주고,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이상이 제 아이들이 코로나 확진으로 겪었던 증상이며 그에 따른 질병 관리청에서 Q&A로 만들어 놓은 내용입니다.

어른도 걱정이지만 아이들이 확진 판정을 받으면 부모들의 마음은 걱정으로 하늘이 무너집니다.

코로나 상황이 빨리 정리되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노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